런던 – 1

학기말에 급히 비자 연장을 준비했습니다.

연장일 저녁에 런던에 가기 위해서는 비자 사무소에서 모든 것을 성공적으로 마쳐야 했습니다.

다행히 직원의 말에 “완벽”

새로운 실물 비자 카드를 받기 전까지는 해외 체류를 위한 임시 비자까지 받았습니다.

아침에 비자 업무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심호흡을 하고 캐리어를 꺼내 짐을 꾸리기 시작했다.

영국항공은 기내수하물 무게 제한이 10kg인데 이번에 사용한 루프트한자 루프트한자는 8kg이라 이것저것 많이 꺼내서 짐을 엄청 넉넉하게 넣었어요…

작년이나 최근에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 출발할 때마다 항상 2시간 전에 도착했음에도 이민국이나 수하물 검사를 통과하는 데 이상하게 오랜 시간이 걸려 게이트에 식은땀을 흘리며 도착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는 그런 역동성을 경험하지 않기 위해 저녁 8시 30분에 탑승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시기에는 항상 매끄럽고 빠르게 실행되는 모든 프로세스가…

덕분에 공항에서 3시간을 보내고 나니 심심해서 죽는 줄 알았다.

그러나 지체 없이 탑승이 완료되었다.

다행히 옆자리가 비어있어서 편하게 도착했어요.

반짝이는 런던

우리가 도착한 시간은 영국 시간으로 오전 10시쯤이었습니다.

공항에서 나를 데리러 가기로 한 친구가 예상치 못한 열차 파업으로 인해 공항으로 가는 도중에 발이 묶였다.

또한, 늘 그렇듯이 이민 절차는 순식간에 끝났습니다.

붐비는 입국심사대를 얼굴을 맞대고 걸어서 의미있는 한국여권으로 기계검증을 거쳐 순식간에 영국에 입국…

늦은 시간에 공항에서 시내로 오라는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그동안 런던을 방문할 때마다 독일카드와 한국카드를 둘 다 사용하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현금을 교환하고 해외 독일카드 사용 제한을 해제해 안심하고 지하철 역까지 갔습니다.

히드로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할 때 주로 이용하는 피카딜리 라인이 파업에 들어갔다.

다행히 그녀의 남자 친구가 기다리고 있는 새로운 Elizabeth 라인의 Paddington 역에 쉽게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11.60로 상당히 비쌌습니다.

나는 런던에 와서 처음으로 매표원을 만났다.

독일에서와 마찬가지로 여러 직원이 기계로 사람들의 티켓을 확인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각 의뢰인과의 인터뷰처럼 질문을 많이 하신다는 점…?

아는 사람처럼 말을 길게 하다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서…

여하튼 기차를 타고 한숨 돌리고 금세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화려한 패딩턴 역

비자사무소 방문부터 공항에서의 끝없는 대기까지

긴 하루에 피곤해서 도착하자마자 잠이 들었습니다.

다음날 아침 나는 집 근처 Waitrose에서 쇼핑을 갔다.

오후에 수업이 있는 친구는 학교에 갔다.

Courtauld Gallery에서 Peter Doig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온라인으로 티켓을 미리 구매했습니다.

학생할인 포함해서 5000원이었던 것 같아요.

상설 전시 자체는 학생들에게 무료입니다.

혼자 튜브를 타는 것도, 걸어서 혼자 탐험한 런던의 거리도 좋았다.

방패에는 반 고흐의 자화상이 있습니다.

Somerset House 입구 오른쪽에 있는 Courtauld Gallery.

파란색 난간이 인상적

입구에는 매표소가 없습니다.

계단을 올라 피터 도이그 특별전이 열리는 최상층에 도착했다.

이 층에는 상설전시도 있어서 한참을 둘러보았다.

내가 좋아했던 Seurat의 아주 작은 그림

저는 반 고흐의 이 그림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고갱의 유명한 “카드놀이하는 사람들”

둘러보니 전시장에 피터 도이그의 특별한 쇼룸이 보였다.

입구에서 예약한 티켓을 보여주고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 포스터에 사용된 이미지. 생각보다 훨씬 컸습니다.

이 사진이 있는 엽서를 샀어요!

그리고 내 소원

2019-23년도에 제작된 하우스오브뮤직(Soca Boat)이라는 작품이다.

마음에 들어서 한참을 보다가 근처 의자에 앉아 간단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림도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추워 보이는 수영복 차림의 남자

아래층에는 Doig의 지문이 별도로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요즘 판화에 푹 빠져있는지 어떻게 아세요? 특히 에칭에요?

이 작품도 좋다

상설전시가 끝나고 더 보러 나갔다.

갤러리 밖 풍경은 내가 돌아다니며 본 풍경이다.

하지만 막판이 다가올 때가 있어서 거의 마지막 순간에 달려가는 모습을 지켜봤다.

요즘은 이 그림이 더 좋다.

훈훈한 대화를 나누는 세 사람의 이미지

전시를 다 보고 나오니 해가 지고 있었다.

저녁의 Somerset House도 좋았습니다.

전시를 보고 시간을 내어 도시를 구경하러 나갔다.

소호 쪽으로 어디로 가야 할지 대략적으로 정하고 정처 없이 걸어 다녔다.

4년 전 내가 처음 런던에 왔을 때 나는 라이온 킹을 보았던 곳을 지나쳤다.

과거 코벤트 가든

인파 사이를 걷다 보니 체력이 금세 바닥났다.

드디어 Café Nero에 가서 자리를 잡았습니다.

카페인과 설탕을 잔뜩 먹으며 이렇게 소소한 그림을 그리다 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쏟아지는 인파를 피해 충분한 휴식을 취했다면,

수업이 끝나고 친구에게 전화가 와서 다시 나왔다.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지쳐서 집에 돌아왔다

함께 사는 윌과 에피가 만든 카레라면을 먹었다.

정말 좋았어…

우리는 배고파서 정말 라면을 즐겼습니다.

배를 채우고 나른하게 하루를 마감합니다.